2023년 공무원 봉급표 진짜로
실기준을 적용해 정리했습니다
보기좋게 설명할뿐 아니라 아래
정리한 파일 또한 다운로드를
받도록 올렸으니 가져가세요
인사혁신처 2023 공무원 봉급표를 기준으로 가장 정확한 정보를 정리했습니다. 보기 쉽도록 카드뉴스 형식으로 제작했습니다. 공무원 보수규정에 따라 새해부터 적용되는 공무원 봉급 인상 내용을 완벽하게 적용했으니 살펴보세요.
지금 본문에 소개해드리는건 자주 찾으시는 호봉별, 직렬별 정리한 내역입니다. 모든 호봉별 급여내역을 살펴보실분은 하단에 따로 올려드린 파일을 받아서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9급 공무원은 1호봉의 경우에 1,657,585원을 받게 되며 30호봉이 된다면 3,271,077원을 받게 됩니다.
일반 회사라면 매년 연봉협상에 들어가서 자신이 어느정도 인상된 급여로 일할지 타협을 할 수 있지만 공무원은 호봉마다 정확하게 정해진 규정에 의거해서 받게 됩니다. 어떻게 보면 편할 수 있죠. 일반 회사에서는 먼저 이야기를 꺼내는것도 직원 입장에선 애매하거든요.
1년 동안 성과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해가 바뀌었으니 월급여를 올려달라고 말하는 것도 근로자 입장에서 선뜻 입밖으로 꺼내기 애매하기도 하구요. 회사가 잘되서 먼저 말해주면 좋겠지만 2020년은 알다시피 그럴 수도 없었던 한해였구요. 물론, 어떤쪽으로 사업을 하느냐에 따라서 비대면으로 흥한곳들도 있지만 오프라인에 주력한 사업의 경우에는 대폭망 할 수밖에 없던 한 해였으니까요.
이런면에서 공무원은 마음이 한결 편하긴 합니다. 이래나 저래나 2023년 공무원 월급은 오를테니 말이죠. 본문에 명시된 기본금만 따지면 적게 느껴질 수도 있겠으나 수당이 별도로 따라 붙기 때문에 이보다 좋은 직업군이 없습니다. 경쟁이 심해서 그렇지 한번 합격하면 철밥통을 차게 되는 것입니다.
매년 1단계씩 호봉이 올라감에 다라서 임금 인상률과 더불어 호봉 상승금액을 따블로 얻을 수 있고 복지정책도 워낙 잘되어 있다보니 매년 노량진 불이 꺼지질 않네요. 저도 만약에 공부만 더 잘했다면 이쪽으로 갔을텐데, 아직도 아쉽습니다. 저는 2년 동안이나 공부했지만 소득이 없어서 포기한 케이스거든요.
정부에서는 매년 9월 정도에 다음해 공무원 임금 인상률을 고지합니다. 2023년은 작년대비 0.9%를 인상한다고 밝혔죠. 지금 표에서 보고 있는 액수는 인상분을 반영해서 표기한 것입니다. 원래대로 하면 이것보다 더 올라야 말이 맞지만 아무래도 정부도 눈치를 보다보니 많이는 못 올린 듯 보이네요.
경찰 공무원은 순경, 경장, 경위 순으로 기본급을 정리했습니다. 일반직 공무원과 동일한 0.9%를 적용했습니다. 경위까지는 가야 기본으로 200만원 찍고 시작할 수 있네요. 초반에는 역시나 쉽지않습니다. 이건 일반 회사원들도 마찬가지니 초반은 감내해야할 것 같네요.
일단 이쪽으로 들어가기만 하면 사회적으로 보는 시선부터 달라지니 단순히 첫급여에 신경쓸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제 대학교 친구가 지금은 소방 공무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분명히 그렇게 뛰어나게 공부를 잘하지 못했던 친구였던걸로 기억하는데 졸업 이후에 준비해서 합격한 걸 보면 제가 몰랐던 노력이 대단했던 것 같습니다. 우리가 여러 직업을 고민하고 택할때 가장 중요한게 돈이고 안정성입니다.
얼마나 오랜시간동안 명예퇴직이란 말로 포장된 강제 짤림을 당하지 않는지가 중요하죠. 무엇보다 나라의 한 관직을 차지하는 공무원이 되면 여러가지 복지혜택을 받을 수 있다보니 결혼도 상대적으로 쉽고 아이들을 나아서 교육시키는 어려움도 한결 덜 수가 있습니다.
수백만명의 사람들이 노량진 고시촌에서 눈 비비면서 공부원 합격을 기원하면서 인터넷 강의 듣고 추가 점수에 반영되는 각종 자격증이나 토익 시험을 보는건 이유가 있죠. 힘겹게 달성해서 얻는 결과가 좋지 못했다면 학원가는 아마도 파리떼만 날렸을 겁니다.
지옥보다 더 힘든 시기에 살고 있는 요즈음이기에 더욱 귀한 직업으로 대우받고 있습니다. 공부가 힘들더라도 꼭 참고 이겨내서 원하는 성과를 달성하셨으면 합니다.
공안직과 보호직 공무원은 얼마를 받으면서 일하는 걸까? 궁금한 분들은 잘 확인해보세요. 똑같은 호봉이라도 경찰이나 소방직처럼 현장으로 출동할 일이 있는 곳들은 사무직보다는 좀더 기본급을 쳐주는걸 알 수 있습니다. 따지고보면 경찰직이나 소방직이 공안직이나 일반직 보다는 많이 받고 있죠.
공안직이라는게 혹시라도 생소할 분들을 위해 알려드리면 교정, 검찰, 출입국 관리직 등 공공의 안정과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서 나라의 녹을 먹으면서 일하는 직업군을 의미합니다.
거듭 언급드리지만 수당이라는게 존재하기에 할맛이 더 납니다. 단순히 기본급만 보면 요즘 같은 물가에 결혼도 하기 힘들거든요. 본인 혼자서 생활하는 것도 9급 1호봉이면 앞이 깜깜합니다. 조금이라도 깨끗한 곳은 월세가 60만원 이상은 줘야합니다. 여기에 관리비랑 뭐랑 따지면 10만원은 그냥 우습게 추가로 나가거든요.
9급 1호봉으로 160만원을 벌면 이중에서 70이 공중으로 날라갑니다. 밥값과 기타 부대비용은 더 빼지도 않았건만 수중에 남는건 90만원이 전부입니다. 이걸 조금이나마 메꿀 수 있는게 바로 수당입니다.
1. 상여수당
근무 실적이 뛰어난 사람에게 지급하는걸 의미합니다. 성과급과 비슷한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2. 가계보전수당
집안에 부양해야할 가족이 있을 경우에 받게 되는 수당입니다. 가족수당도 나오고 자녀학비보조수당이라는 것도 나옵니다. 아이들을 키울때 교육비가 엄청 많이 들어가는데 많은 도움이 되곤 하죠.
3. 특수지근무수당
시내에서 출퇴근하면 상관없겠지만 오지 같은 곳에서 일하게 될 경우에 나오는 수당입니다. 교통이 불편하고 문화, 교육시설 등이 거의 없는 곳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에게 지급하고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뜯어보면 상당히 많기에 여기서는 대략적인것만 설명드리고 넘어갑니다.
1. 9급 공무원
시간외 근무수당 : 8,886원 / 휴일 근무수당 : 71,429원
2. 7급 공무원
시간외 근무수당 : 10,950원 / 휴일수당 : 88,021원
3. 5급 공무원
시간외 수당 : 14,213원 / 휴일 : 114,253원
4. 경찰 & 소방 공무원
시간외 : 9,369원 / 휴일 : 75,313원
5. 공안직 공무원
시간외 : 9,221원 / 휴일 : 74,123원
이렇게 따지고보니 정말로 메리트 있는 직업군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공부하는 머리가 있는 분들은 정말 빠르면 1년 안으로도 공부해서 합격하곤 하더군요. 저는 아마도 계속 도전했다면 시간만 낭비했을 것 같습니다. 이글을 찾아본다는 것 자체가 이쪽으로 관심이 많으신거겠죠?
본문에 소개하지 못한 전체 호봉표는 아래에 따로 정리했으니 필요한분들은 받아가세요.
한때 나라의 관직을 차지하고자 열심히 공부했던 사람으로써 2023 공무원 봉급표를 정리하니 그때의 기억이 새록새록 떠오르네요. 누군가는 세상에서 공부가 제일 쉽다고 하지만 저는 꼭 그런것만은 아닌것 같았네요. 학창시절에 반에서 10등 안으로 들었던 분들이라면 한번쯤 도전해보세요. 일단 되기만하면 주위에서 보는눈이 달라지니까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