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신문고 이의신청 결과 답변 내용까지 정리
5차 재난지원금 이의신청건이 30만건이 넘었습니다. 이와 관련해 많은 분들이 고민하고 걱정하는 바를 모르고 넘어갈 수가 없기에 글을 적어봅니다. 지난번 알려드린 것처럼 국민신문고는 온라인으로 쉽게 건보료 조정이나 가구원수 변동에 관한 이의신청이 가능합니다.
만약에 위와 같이 인터넷으로 이의신청을 따라하기 곤란한 분들은 오프라인으로 위임장 챙겨서 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2가지 방법 중 본인에게 좀더 편안한 방식을 택해서 문제를 제기하고 이에 대한 조정을 받으시면 됩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바에 의하면 신청한 분들의 대다수가 특별한 사유가 없고 기준치를 크게 넘는게 아니라면 거의 받아준다는 분위기 입니다.
1. 우리에게 도착한 답변내용을 확인하려면 국민권익위원회가 운영하는 온라인 국민참여포털로 가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접수 후 7일 이내로 1차 답변을 받게 됩니다.
2. PC로 접속하는 분들이 아니라면 앱을 설치해서 보다 쉽게 이용도 가능합니다.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socialapps.app.sinmungos
이번에 5차 재난지원금 이의신청이 잘 받아들여지고 더이상 쓸 일이 없다면 차후에 지워도 무방합니다.
3. 2021년 9월 6일 ~ 11월 12일까지만 재난지원금 이의신청 기간 입니다. 이글을 읽는 분들은 이미 하셨으리라 생각하고 넘어갑니다.
4. 지금 단계까지 오게되면 스크롤 아랫쪽에 '이의신청 결과조회'라는 이미지가 나옵니다. 해당 항목을 클릭하세요.
5. 본인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아무래도 개인정보와 연계되어 정보를 전달하는 일이라서 관문이 하나 더 있습니다. 빠르게 처리하고 다음으로 넘어갑시다.
6. 국민지원금 이의신청 소득기준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어 이의신청을 제기한 상태입니다. 저 뿐만 아니라 국민신문고에 민원을 제기한 대다수가 건보료 조정건으로 요청했다고 합니다.
7. 국민신문고 이의신청에 대한 처리 답변을 보고 싶다면 신청정보와 민원 신청 내용을 지나서 아래로 화면을 더 내려야 합니다.
8. 5차 재난지원금 이의신청 처리기관 담당부서의 담당자와 연락처가 나옵니다. 처리 예정일은 담당하는 분이 1차로 답변한 시기로부터 약 7일 이후에 받을 수 있습니다. 2차 답변을 통해 이의신청을 검토한 결과 지급 대상자인지 아닌지를 가려서 안내하게 됩니다.
9.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의 기준은 세대별 주민등로고가 건보료 80% +@ 라는 형식적인 답변이 나옵니다. 1차로 받는 답변 내용은 기계식 답변일뿐 실제로 원하는 대답은 없습니다. 향후 조사결과에 따라 담당자가 전화 또는 문자로 안내를 할 수도 있으니 대기하면 됩니다.
저를 비롯해 많은 분들이 대상자 기준에 부합됨에도 불구하고 대상자가 아니라고 나와서 열폭한 상황입니다. 모쪼록 국민신문고 이의신청 결과 답변 내용까지 정리한 후기를 보고 화를 식히시길 바랍니다. 모두가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서로 기도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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