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카드캐시백 소비지원금 자주묻는 질문 20가지
10월 1일부로 시행중인 5차 재난지원금 3종 패키지의 마지막 정책인 소비지원금을 알아봅니다. 원래는 올해 9월달에 시행될 것으로 예정되어 있었지만 희망회복자금과 국민지원금 시행 순서에 밀리면서 10월부터 적용하기로 결정된 사안입니다.
궁금한 점이 많은 관계로 이해하기 쉽게 Q&A 형식으로 풀어봅니다.
Q 1. 상생소비지원금이란 무엇인가?
신용 또는 체크 카드를 2분기 월평균 사용액보다 3% 많이 쓰면, 3%를 넘는 증가분의 10%를 1인당 월 10만원까지 환급하는 사업입니다.
✔ 예를들어, 2분기 월평균 신용 또는 체크 카드사용액이 100만원이고, 10월 카드사용액이 153만원인 경우, 증가액 53만원(153만원-100만원) 중 3만원(2분기 월평균 사용액 100만원의 3%)을 공제한 50만원의 10%인 5만원을 지급합니다.
Q 2. 시행시기는 언제인가?
10월 1일 ~ 11월 30일까지 두 달간 시행되며 예산소지시 조기 종료됩니다.
Q 3. 캐시백 지급일은 언제인가?
다음달 15일(11.15일, 12.15일)에 전담카드사 카드로 자동 지급합니다. 지급 즉시 사용할 수 있고, 카드 결제시 우선적으로 차감하는 방식입니다.
Q 4. 캐시백 사용처 제약은 없는가?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 가능하지만 유효기간(’22.6.30일)이 있어 기한 내에 사용하지 못한 캐시백은 전액 소멸합니다.
Q 5. 10월, 11월에 어디에 사용해야 하는가?
신용‧체크카드 사용처중 부적합한 업종을 제외하고는 모두 인정(네거티브 시스템) 합니다. 대형마트, 대형 백화점(아울렛 포함), 복합 쇼핑몰, 면세점, 대형 전자전문 판매점, 대형 종합 온라인몰, 홈쇼핑, 유흥업종, 사행업종, 신규 자동차 구입, 명품전문매장, 실외골프장, 연회비 등 비소비성 지출은 제외됩니다.
✔ 국민지원금 사용처가 곧 소비지원금 사용처 입니다. 추가로 중대형 슈퍼마켓, 영화관, 배달앱, 전문온라인몰, 공연, 대형 병원·서점·학원, 프랜차이즈 직영점 등도 인정됩니다.
Q 6. 실적 인정되는 인터넷 거래처는?
위에 언급한 제외 업종 외 모든 인터넷 거래는 실적으로 인정됩니다.
✔ 전문 온라인몰(여행·관광·전시·공연·문화·스포츠 등), 중소규모 온라인 몰 등에서 결제한 내역은 인정됩니다. 노랑풍선(여행·관광), 예스24(전시·공연·문화), 티켓링크(공연·전시·스포츠), 한샘몰(가구), 배달의 민족(배달), 마켓컬리(식료품), 야놀자(숙박) 등을 의미합니다.
Q 7. 해외직구도 인정되는가?
국내에서 사용한 카드 결제액만 인정된다.
Q 8. 대형마트나 백화점의 임대업체에서 사용 가능한가?
대형마트·백화점 내 입점한 업체 중 자기명의로 판매를 하는 매장은 실적으로 포함됩니다. 단, 매출전표가 대형마트·백화점으로 잡히는게 아닌 개별 사업장으로 인식되는 경우에 제한 합니다.
Q 9. 2분기 실적은 어떻게 계산하는가?
10월, 11월 카드사용실적 산정과 동일한 방식을 적용합니다. 2분기 카드사용액에서 해외사용액 및 실적제외 업종 사용액을 제외한 다음 3으로 나누어 월평균 산정하는 방식입니다.
Q 10. 상생 소비지원금의 신청 자격은 어떻게 되는지?
만 19세 이상 성인(2002.12.31. 이전 출생자)일 것이며 올해 2분기 카드 사용 실적이 있다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Q 11. 외국인도 할 수 있는가?
외국인 등록번호가 있고 본인 명의 신용·체크카드의 2분기 사용실적이 있는 경우라면 신청 가능합니다.
Q 12. 소비지원금 대상자 확인방법은?
10.1일부터 카드사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확인 가능합니다.
✔ KB국민카드 |
✔ NH농협카드 | ✔ 롯데카드 |
✔ 비씨카드 |
✔ 삼성카드 | ✔ 신한카드 |
✔ 우리카드 |
✔ 하나카드 | ✔ 현대카드 |
Q 13. 어디서 신청하는가?
위에 언급한 9개 카드사로 들어가서 신청하면 됩니다.
✔ 비씨카드 제휴금융투자업자(교보증권, 미래에셋증권, 유안타증권, 유진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DB금융투자, SK증권, NH투자증권), 산림조합중앙회,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씨티은행, KDB산업은행, 신한BC, 토스뱅크의 카드 보유자 및 신규발급도 가능합니다.
Q 14. 신청일이 따로 있나?
10.1일(금)부터 접수를 시작해 첫 1주일간은 출생연도 뒷자리에 따라 5부제를 시행합니다.
Q 15. 3가지 신청시간은 어떻게 되는가?
9개 카드사 홈페이지, 고객센터, 오프라인 은행 영업점을 통해 상생 소비지원금 신청가능합니다.
Q 16. 인터넷 사용이 힘든 노인들은 어떻게 신청하나?
콜센터, 오프라인 영업점(총 13,556개)을 통해 접수 가능합니다. BC, 신한, 우리, 하나, KB국민, NH농협 6개사는 오프라인 신청도 온라인과 동시 접수합니다.
ARS 콜센터를 통한 신청도 가능합니다. 번호를 누르면 자동으로 연결됩니다 ▼
국민카드 콜센터 |
✔ 1588-1688 |
농협카드 콜센터 |
✔ 1644-5330 |
비씨카드 콜센터 |
✔ 1588-6374 |
롯데카드 콜센터 |
✔ 1588-8100 |
현대카드 콜센터 |
✔ 1577-6000 |
신한카드 콜센터 |
✔ 1522-7777 |
하나카드 콜센터 |
✔ 1800-3701 |
우리카드 콜센터 |
✔ 1800-2239 |
삼성카드 콜센터 |
✔ 1588-0017 |
Q 17. 가족카드로 캐시백 신청할 수 없나?
가족 사용자의 이름으로 신청은 불가 합니다.
Q 18. 카드 사용액 확인 방법은?
개인 맞춤형 상생소비지원금 페이지를 통해 사용한 내용은 상생소비지원금.kr 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문에서 다루지 못한 추가적인 궁금한 사항은 1688-0588 공식 콜센터로 문의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10% 카드캐시백 소비지원금 자주묻는 질문 18가지를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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