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도약계좌 신청 조건 자격 청년희망적금 비교 갈아타기
엄청난 인기를 끈 청년희망적금의 열기가 가시기도 전에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인 청년도약계좌 도입으로 1억원 목돈 마련이 화제입니다. 아무래도 선거가 끝나니 대권을 가져간 자의 공약이 뒤늦게 재조명 받는 것으로 보입니다. 청년희망적금이 예상밖으로 큰 인기를 끈 것처럼 청년도약계좌 신청 조건 자격 가입한도 금리 등이 좋으면 가입하는 분들이 많으리라 생각합니다.
✅ 아직까지 알려지지 않는 내용을 정리해 2023년 시행되는 청년도약계좌 소득 재산기준에 따라 청년희망적금 갈아타기 할만한지 살펴봅니다.
✅ 청년희망적금 중복 가입조건과 갈아타기 가능 여부는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청년들의 목돈마련을 돕고자 청년도약계좌 조건 자격을 만들었습니다. 라고는 하지만 대선 공약이므로 2030 세대의 1표를 더 얻기위한 전략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1. 대상 : 근로 사업소득이 있는 19~34세 청년이면 됩니다.
2. 이자,배당 비과세 소득요건 : 총급여액 7천 500만원 이하 또는 종합소득금액 6천 300만원 이하
3. 가입한도 : 월 40만원~70만원 (소득에 따라 정부지원금으로 10~40만원 나갑니다)
4. 금리 : 연 3.5% 복리로 드립니다. ( 5년 만기로 정부가 납입한 금액에 비례해 최대 6%를 매칭지원금으로 입금 )
5. 내용 : 가입자 소득을 보고 장려금을 지급합니다. 10면 만기면 연 1억원 목돈이 됩니다.
6. 가입형태 : 주식형, 채권형, 예금형 중 본인의 성향에 맞게 운용합니다.
* 개인소득 외에 가구소득, 재산기준을 적용합니다. 소득이 높다면 비과세 및 소득공제 혜택을 드립니다.
🔔 청년들이 놓치는 알짜팁 🔔
✔윤석열 공약보기 |
✔서울 안심소득 받기 | ✔서울 청년수당 받기 |
✔국가장학금 받기 |
✔구직활동 지원금 받기 | ✔월세지원금 받기 |
✔복지 한눈에 보기 |
✔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 | ✔구인구직 일자리센터 |
✅ 올해 청년들만 대상으로 하는 국가지원을 놓치지 마세요.
- 연소득 2,400만원 이하 : 본인기여 30만원 + 정부지원 40만원 나갑니다.
- 연소득 3,600만원 이하 : 본인기여 50만원 + 정부지원 20만원 드립니다.
- 연소득 4,800만원 이하 : 본인기여 60만원 + 정부지원 10만원 입니다.
- 연소득 4,800만원 초과 : 본인기여 70만원, 비과세 혜택을 줍니다.
2023년 6월 시행되는 청년내일저축계좌의 가구소득 및 재산기준을 적용합니다. 본인 기여 한도액이 더 낮다면 저축비례 정부기여한도는 본인이 얼마나 적금액을 납입하는지에 따라 비례하여 지원합니다.
아르바이트 하는 분들도 청년도약계좌 가입 가능한지 궁금한 분들이 많을 겁니다. 더군다나 요즘은 배달어플 알바나 킥보드 알바 혹은 쿠팡 배달 등 1일 아르바이트 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당연한 소리지만 세금신고만 잘하는 회사로 들어간다면 국세청에 내역이 다 남습니다.
나라에서 아무것도 모르게 현금으로 돈 받고 일하는 분들은 청년도약계좌 가입자격에서 제외됩니다.
네이버 금리계산기로 월 70만원으로 10년 가입시 1억원이 넘는 금액을 수령하게 됩니다. 일반과세도 아니다보니 비과세로 계산하면 1억 69만 5천원을 받을 수 있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현존하는 적금 상품과 비교해봐도 압승이라 청년도약계좌를 신청하지 않고 그냥 넘어가는건 바보일 것 같습니다.
👉 청년도약계좌 수령액 계산기 |
초반에는 얼마를 넣든지 크게 상관 없습니다. 일단 가능한 만큼만 넣어두고 매달 얼마가 출금될 지만 정하면 됩니다. 본인이 청년도약계좌 가입불가나 가입비대상으로만 엮이지 않는다면 문제는 없습니다.
많은분들이 조건이 좋은쪽으로 따져보고 갈아탈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과 청년희망적금 비교를 해보면 갈아타기를 할만한 지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청년희망적금은 3,600만원 이하의 소득자에게만 혜택을 주는 반면 청년도약계좌는 전 청년에게 가입혜택을 준다는점이 특장점 입니다.
1인당 정부지원액도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는 1명당 정부지원금만 2,000만원 전후를 투입하는데 반해 청년희망적금은 2년간 36만원만 지원하기 때문입니다.
정부 관계자들이 이글을 볼일은 없겠지만 우려되는 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나이먹은 나로써는 당부사항 1가지를 남기려 한다. 지난 정권에서 많은 갈라치기로 사람들은 극과 극으로 내몰고 대립하게 만든 일이 많았습니다. 이번에 청년들 위주로 지원을 한다는 내용이 급부상 했습니다. 이로인해 소외되는 중장년층이나 노인층의 반발이 있을 것은 불을 보듯 뻔한 일입니다.
청년이 우리나라의 기둥이고 마땅히 받아야할 복지라 할 수 있지만 한편으론 소외된 또다른 계층이 생길 것이라 우려됩니다. 뿐만 아니라 청년 취업자 624만명을 대상으로 10조원 가까운 예산을 편성 중인데 얼마나 많은 나라빚으로 예산을 마련할지 정말로 집행은 제대로 될지 의문이 듭니다.
저의 생각이 그저 기우이길 바라며 청년도약계좌 신청 조건 자격 청년희망적금 비교 갈아타기 편을 마칩니다.
청도계 요약 정리 합니다. 소득이 6천만원 이하에 가구 중위소득 180% 이하인 사람은 정부 매칭지원금과 비과세 헤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에 6천만원 초과 소득에 7천 500만원인 사람은 정부의 지원금 없이 비과세 혜택만 받을 수 있습니다. 비과세 납입한도는 연 840만원 입니다. 청년희망적금에서 갈아탈지 말지는 아래글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
댓글 영역